분과소개 >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1 페이지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우리나라에서는 일찍부터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었습니다.
삼국시대의 여러 문헌에 시각장애인에 관한 많은 기록들이 남아 전하고 있고,
고려시대에는 시각장애인들이 국가의 지원을 받으며 단체를 형성하고 점복업으로 경제적 자립을 이룩했습니다.
조선초기 인 1445년에 교사(훈도) 4-5명을 두고 젊고 영리한 시각장애 아동 10명을 선발하여 학교를 설립하여 교육했습니다.
성종 때 완성된 경국대전에는 그 당시 시각장애인들에게 가르쳤던 교과목(교육과정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894년에 시작된 현대적 의미의 한국 특수교육도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바탕 위에 1984년 여름 김동연 교수를 중심으로 한국 시각장애 연구회를 설립하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본 학회는 시각장애 아동 교육과 시각장애인 재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회원 단체로
시각장애학교의 교육의 질 개선은 물론 일반 학교에서 특수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을 발견하여
그 아동이 살고 있는 지역의 일반 학교에서 정안 학생들과 같이 특수한 지원 서비스를 받으며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중도에 시력을 상실한 시각장애인들을 재활시키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시각장애 아동 교육과 시각장애인의 재활의 큰 틀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시각장애 아동 교육, 시각장애인의 재활 외에도 방향정위와 이동,
저시력 평가와 훈련, 읽기와 쓰기(묵자나 점자) 등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매년 1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고, 4회 이상의 학회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 도서를 출판하고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Today, Yesterday, Total
65 , 131 , 101,166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