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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구분  내용
작성도구 한글워드 3.0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논문원고 용지 여백주기:위쪽 37, 아래쪽 37, 왼쪽 37, 오른쪽 37,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
문단모양 및 글씨크기 줄간격 170, 포인트 9.5
글자모양 제목 : 17p, 신명조, 진하게, 가운데
저자명 : 1줄 띄고, 10p, 중고딕, 진하게, 오른쪽
소속 : 9p, 중고딕, 오른쪽
요약 : 1줄 띄고, 9p,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검색어 : 요약 줄 바로 밑에 제목은 <검색어>로 9p, 신명조, 진하게 내용은 8p, 줄간격 140, 장평 95
본문 : 9.5p, 신명조, 줄간격 170, 장평 95
그림 : 제목은 10p, 중고딕, 가운데, 출처는 9p, 중고딕, 가운데 (그 외의 설명은 9p, 신명조, 장평 95)
표 : 표 제목은 10p, 중고딕, 왼쪽; 출처는 9p, 중고딕, 표 하단 왼쪽에 (그 외의 설명은 9p, 신명조, 장평 95)
참고문헌 :제목은 14p, 견명조, 내용은 9p, 신명조, 장평 95
부록 :제목은 10p, 중고딕, 진하게, 내용은 10p, 신명조, 장평 95
띄어쓰기 문단의 첫 문장은 4칸에서 시작, 문장과 문장 사이는 1칸으로 하고, 문단과 문단사이는 1줄 띄지 않음(참고문헌은 문단모양에서 내어쓰기 30p로 작성).
용어사용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용어가 처음 나왔을 때 ( )속에 원어나 한자를 쓴다.
학위논문 재구성 원고의 사사표기 대학의 석사 및 박사 학위 논문을 재구성한 원고는 제목에 대한 각주를 달아 다음과 같이 사사표기를 한다.
1)학위 논문의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였거나 대부분의 문구를 사용한 경우,
“이 논문은 ○○○의 201○년도 석(박사) 학위논문에서 발췌 정리하였음.”
2) 학위 논문의 연구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서론(이론적 배경)과 논의 및 결론을 재구한 경우,
“이 논문은 ○○○의 201○년도 석(박사) 학위논문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재구성하였음.”
1단계:Ⅰ. Ⅱ. Ⅲ.........(2줄 띄고, 14p, 중고딕, 가운데, 진하게)
2단계:1. 2. 3. .............(1줄 띄고, 1칸에서 시작, 11p, 중고딕, 진하게)
3단계:1) 2) 3) ...........(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진하게)
4단계:(1) (2) (3)........(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5단계:① ② ③ ..........(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한 줄씩 띄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1) 각주의 사용을 금하고 후주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한다.
3)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제시한다.

 
1) 간접 인용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1) 이 문제에 대하여 김철수(1993)는 …
(앞 어절이 한글일 경우에는 괄호를 붙여 쓴다. 단, 참고문헌에서는 반칸을 띄어쓴다).
(2) 최근의 연구(김철수, 1993; Smith, 1994)에 의하면, …
(3) … 효과적이라고 밝혔다(김철수, 1993).
2) 직접 인용문에는 인용부호를 달고, 페이지를 표시한다.
  (1) 김철수(1993)에 의하면, “…”(p. 123)
(2) 한 연구에 의하면, “…”(김철수, 1993, p. 123)


3) 문헌을 본문 내에 인용할 때 처음에는 해당 문헌의 저자를 모두 표시한다.
단, 두 번째 부터는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첫 저자만 표시한다.

  (1) 처음 인용 시: 김철수, 홍길동, 김영길, 그리고 한서연(2014)에 의하면..., ~하였다(김철수, 홍길동, 김영길, 한서연, 2014).
Kim, Han, Park, & Basham(2013)은 ... 최근 연구(Kim, Han, Park, & Basham, 2013)에서...
(2) 두 번째 인용부터: 김철수 외(2014), 김철수 등(2014)
Kim et al., (2013), 관련 연구(Kim et al., 2013)에서...


1) 참고문헌의 논문의 말미에 한, 중, 일 서양 순으로 열거한다.
서양문헌의 작성은 여기에서 규정한 형식 이외의 것은 APA 양식에 따른다.
2) 국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고딕체로 한다.
3) 영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4)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1) 단행본
김철수 (1993). 학교와 지역사회. 서울: 교육출판사.
Hallahan, D. P., & Kauffman, J. M. (1994). Exceptional childre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6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 정기간행물
김철수, 김영길 (1992).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효과. 교육방법연구, 25(3), 28.
Wolery, M. (1989). Transition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ssues and procedure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2(2), 1-16.

(3) 학위논문
김영철 (1997).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4) 단행본 속의 논문 또는 단원일 경우
김철수 (2004). 정신지체아 교육. 김영철 등, 특수교육의 이해(pp. 231-249). 서울: 한남출판사.
Putallaz, M., & Hefin, A. H. (1990). Parental-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5) 번역서의 경우
Heward, M. L. (2002). 특수교육학개론(김영철 등 역). 서울: 교육문화: (원출판년도 2000).

(6) 연수회,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의 경우
김철수 (2004). 유창성 장애아동의 이해.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자료집(pp. 74-81). 한국특수교육학회, 서울.

 
1)표, 그림,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 1>, <그림 1>, <부록 1>과 같이 < >를 사용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2) 표 및 부록의 번호와 제목은 상단 왼쪽에 제시한다.
3) 그림의 번호 및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4) 표, 그림,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제시한다.
5)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
(1) p, F, t는 이탤릭체로 쓴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
(2) 부호 사이는 한 칸 띄어 쓴다(예:p < .001, F (1, 129) = 2.71, t = 4.52).

 
1) 한글논문의 경우
(1) 한글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영문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3) 검색어: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2) 영문논문의 경우
(1) 영문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한글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3) Key Words: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변경일:2014년 1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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