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1. 학회 소개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는 지적장애관련 연구를 촉진하고 지적장애 교육 및 관련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지적장애교육 현장의 이슈와 관련한 연구는 물론 지적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개선과 그 발전에 기여하고자 1974년 12월 1일 전국의 특수교육 담당교사를 중심으로 발족되었습니다.

    학회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 효율적 운영, 특수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 초학문적 협력 체제를 강화함으로써 지적장애인 당사자의 사회적 통합 및 참여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에서는 연차학술대회, 연구발표회,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의 편집 및 간행, 현장연구 및 특수교육 교사의 연수와 국내외 특수교육 및 관련 학술단체와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본 학회의 목적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적장애인 당사자, 부모, 관련 전문가들의 협력을 토대로 지적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늘 연구하고 토론하는 우리나라 지적장애 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중점추진사업 :
  • 1) 학술지 ‘지적장애연구’ 간행
  • 2) 지적장애학생 현장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차학술대회 및 세미나 주최
  • 3) 특수교육 전문자료의 개발 및 보급
  • 4) 현장 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제공
  • 5) 전국 특수교육 담당교사들의 상호 협력체제 조성

2. 지적장애연구 학술지 소개

  • 1) ISSN
    1229-5531
  • 2) Aims & Scope
    「지적장애연구」는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에서 발행하는 지적장애아교육 관련 전문 학술지로서 지적장애아의 기회 균등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전환 교육 등 지적장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검증하고 비판함으로써 우리나라 특수교육 및 지적장애아교육 학문의 재정립과 교육 이슈를 조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모집분야: 지적장애 관련 이론과 실제에 관한 내용
    - 주제분야: 사회과학분야 > 교육
  • 3) 발행주기, 발행원
발행주기 계간
발행월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간행물구분 연속간행물
발행원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구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국내등재 : KCI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