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회 소개
한국학습장애학회(The Korea Learning Disabilities Association)는 학습장애 분야 이론과 실제 발전을 주도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을 응용하여 학습장애인의 교육 복지를 극대화할 목적으로 2004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학습장애 분야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본 학회의 구체적인 활동 영역과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관련 현상 탐구
학습장애 및 학습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지원 방안 연구, 개발, 보급
교사, 학부모, 기타 지원인력 등을 대상으로 한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교육 관련 연수
난독, 난서, 난산 등 주요 학습장애 학생 교육 전문가 양성
학습장애 및 다양한 학습문제 관련 학술 및 연구정보의 수집 및 배포, 학술대회 주관
국내외 관련 학회, 기관과 학술 정보 교환 및 협력사업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관련 제도, 법, 정책 등에 관한 자문, 제안, 협력
기타 본 학회의 목적 실현과 발전에 필요한 제반 활동
2. 학술지 소개
1) ISSN
1738-7337
2) Aims & Scope
한국학습장애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습장애연구는 현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인정받고 있는 전문학술지입니다. 본 학술지는 2004년 9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매년 3회(4월, 8월, 12월)발간하고 있으며, 200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고, 2012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본 학술지는 학습장애, 학습부진 등 학습장애 관련 주제는 물론 기타 특수교육 일반 주제를 다룬 연구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접 학문 분야와의 연계 차원에서 특수교육학, 심리학, 교육심리학, 의학, 언어병리학, 아동복지, (직업)재활, 유아교육, 초등교육 등의 분야에서 수행된 연구물의 게재신청도 적극 환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학습장애연구]에 투고된 논문들에 대해서는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엄격한 연구윤리와 우수한 연구 요건을 적용하여 심사함으로써 학술지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왔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지속하여 궁극적으로 국내 학습장애 및 특수교육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3) 발행주기, 발행월
발행주기 | 연간 3회 |
발행월 | 4월 |
8월 | |
12월 |
4) 논문투고 바로가기